하코네 가짜 검은 계란의 정체
일본 하코네에 있는 화산 골짜기를 오와쿠다니라 부른다.
이곳에 가면 화산에서 뿜어져나오는 실제 유황가스로 구운 계란을 판매하는데 이것을 쿠로타마고 (검은 계란) 라 부른다.
이 계란을 1알 먹으면 수명이 7년 늘어난다는 속설이 전해진다.
그런데 오와쿠다니의 로프웨이 탑승구 근처 기념품 판매 장소에 가보면 아래 사진과 같은 계란도 판매하는데,
이 제품은 가짜 검은 계란이다.
(진짜 유황가스로 구운 검은 계란은 전망대 2층에서 종이 주머니에 넣어 판매한다)
앞면에 적힌 내용은 이러하다.
훈제계란
뿌리면 온천 계란 맛으로 변하는
[온천계란소금] 포함
그저 평범한 훈제 계란의 소개 문구이다. (이 계란을 판매하는 위치가 오와쿠다니가 아니었다면)
뒷 면을 살펴보니 낯익은 글자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福島県 (후쿠시마현) ?
후쿠시마산 계란을 하코네 관광지에서 판매한다..?
제조자는 "타무라전자주식회사 식품사업부 스모크하우스" 라고 되어 있다.
후쿠시마에 있는 전자회사가 제조하는 훈제 계란이라니 더욱 수상해진다.
이 업체의 위치를 확인해보자.
제조업체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에서 직선 거리로 39.2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원전 사고 당시 일본 정부는 대피구역을 30Km 까지 설정하였지만, IAEA는 40Km 까지 대피할 것을 권고하였다.
IAEA 기준으로는 이 계란은 원전 대피 구역 안에서 생산되고 있는 것이다.
조금 더 찾아보자.
타무라 전자의 식품사업부는 1996년에 설립 되었고, 홈페이지에 대표 인사말 동영상과 온라인쇼핑몰을 운영 중이었다.
회사 이름은 수상하지만 원전 사고가 있기 오래 전부터 그 지역에서 계란을 오랜 기간 판매하고 있던 업체였던 것이다.
홈페이지 최신 공지사항에는 2023년 6월 30일자 홍콩 수출 허가 내용이 있다.
홍콩은 현재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을 여전히 금지하고 있는데 이 내용은 사실일까?
홍콩 식품안전센터의 Q&A 문서를 찾아보자.
https://www.cfs.gov.hk/english/programme/programme_rafs/programme_rafs_fc_01_30_Q&A_4.html
2023년 4월부터 후쿠시마산이라 하더라도 냉장, 냉동 육류, 가금류, 계란은 증명서를 동반하면 수입을 허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공지는 진실이다.
아무튼 결론은..
하코네의 오와쿠다니 전망대에서는 그곳의 명물인 쿠로타마고의 분위기와 향을 강하게 풍기는 검정색 후쿠시마산 훈제 계란을 팔고 있고, 일본어를 모르는 외국인 관광객들은 그게 후쿠시마산 계란이라는 것을 모른채 지금 이 순간에도 사 먹고 있다.